동남아 지역에서는 하니족을 하카족이라고도 부르며 민족의 언어는 하니 어입니다. 현대의 하니족 언어는 새로 창조한 라틴자모를 기초로 한 병음 문자입니다. 하니족은 주요하게 중 국운 남원 강과 란창쟝사이에 분포되었고 훙허, 쟝청, 뭐쟝 및 신핑, 전 왠 등 현에 집 거 되어 있으며 해외로는 태국,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북부 산간지역에 집 거하고 있습니다.
2010년 중국 인구 통계 조사에 따르면 중국 경내에 거주하고 있는 하니족은 총 1660932명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하니족과 이족 라후족 등은 모두 고대에서 발원한 챵족이며 고대의 챵족은 원래 칭장고원에서 유목을 하였습니다.
윈난 성의 하니족의 인구는 163만 명(2010년 인구 통 계 기준)이며 윈난 성에 거주하고 있는 소수민족 중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민족입니다. 윈난 성 하니족은 주요하게 홍 하하니족이족자치, 시솽반나이족자치주, 푸얼시와 위시 시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훙허 주하니족의 인구는 78.97만 명이고 훙허 주 총인구의 17.5%를 차지하며 시솽반나 주하니족의 인구는 21543명이며 총인구의 19.01%를 차지하고 푸얼시하니족은 454666명이고 이는 푸얼시 총인구의 17.88%를 차지, 위시시하니족의 인구는 130279명이고 위시 시 총인구의 5.66%를 차지합니다. 쿤밍시, 추슝 시, 취징시 등 지역에도 하니족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추슝 주하니족 인구는 6176명이고 추슝 시 총인구의 0.2%를 차지하며 취징시하니족은 2114명이고 취징 시총 인구의 0.04%를 차지합니다.
하니족은 농업에 종사하며 차를 심는것을 주 사업으로 합니다. 하니족의 찻잎 재배 역사는 유구하며 시솽반나의 거랑과 난눠산은 전국의 유명한 "보이차"의 주요 생산지이며 하니 족지 역의 찻잎 생산량은 윈난 성 총생산량의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하니족은 신을 숭배하고 선조를 숭배합니다. 하니족은 천지간에 강력한 천신, 지신등이 있다고 믿으며 정기적으로 제사를 지내고 보우를 빕니다.
하니족의 가정은 부권제가정이며 남자가 생산, 가축을 판매하는 등 집안의 큰일을 관리하며 부인은 가정에서 집안일을 관리합니다. 예를 들면 가정의 가축을 키우고 요리를 하는 등입니다. 여성이 애를 많이 낳게 되면 가정에서의 지위는 남자와 거의 평등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자손은 결혼 후 다른 집 혹은 따로 집을 짓고 살아야 합니다. 부친이 돌아간 후 가정의 큰 아들은 모친의 집으로 이사를 하여 가정을 책임지고 이끌어야 하며 모친을 보살피고 둘째 아들은 결혼 후 분가를 하여 자랍하여 생활을 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아들이 없는 가정이라도 데릴사위를 들이면 안 되었지만 현재에는 데릴사위를 맞이할 수 있고 다른 민족 간에도 결혼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훙허 변경의 하니족의 남녀는 연회를 여는 방식으로 남녀가 서로 상대방을 선택을 하고 연인으로 발전을 하며 보통은 소개팅 파티 전 남자는 여자의 대답을 확인한 후 남자들은 돈을 모아서 요리사를 청하여 수탉, 고기, 채소 등으로 요리하고 술을 준비하고 찰쌀을 불리는 등으로 준비를 합니다. 밤 10시에 연회를 시작하며 보통은 10명에서 30명까지 참석하며 그 외 구경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현장은 북적거린다고 합니다.
테이블 위에는 많은 요리를 올리고 제일 먼저 요리가 된 수닭을 올리는데 이때 수탉의 머리는 위를 향하며 동시에 두 개의 닭 고환과 살아있는 게를 닭 몸에 거꾸로 걸어놓습니다. 다음 남자팀의 리더와 여자팀의 리더가 먼저 자리에 앉고 그다음 커플인 남녀가 차례대로 자리에 착석을 하고 노래를 하고 술을 마시며 분위기를 즐깁니다. 이때 남자들은 파초잎으로 싼 찹쌀밥과 요리를 여자들에게 줍니다. 이는 여자들이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먹을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연회에서 만난 남녀가 모두 상대방이 마음에 들게 되면 다음번 약속시간을 잡습니다. 이러한 구애 형태를 현지에서는 "아바 둬"라고 합니다. 단 이 연회는 농사일이 한가할 때만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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