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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거라오족

by 청락더락 2019. 10. 22.

거라오족은 중국의 소수민족 중의 하나이며 민족의 언어는 거라오언어를 사용하며 민족 문자는 없고 한어(汉语)를 통용합니다. 거라오족은 조상을 숭배하고 죽왕(竹王)과 만왕노조(蛮王老祖)와 산신(山神)을 섬깁니다. 거라오족은 귀주성 북부의 무천(务川)과 도진(道真) 두개의 거라오족 자치현과 석정현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는 안순(安顺), 빙빠(平坝), 푸딩(普定), 관링(关岭), 칭전(清镇), 정안(正安), 펑강(凤岗), 숭타오(松桃), 챈시(黔西), 류쯔(六枝), 즈진(织金), 다팡(大方) 등 20여개의 현에 흩어져 거주하고 있습니다. 2010년 중국 전국의 제6차 인구통계조사에 따르면 거라오족의 총 인구수는 550746명이었습니다. 거라오족은 원래 많은 지계로 나뉘었는데 지계마다 명칭이 서로 다릅니다. 신중국 창립이후 각지의 거라오족 대표들의 협의와 협상을 통하여 국무원의 동의를 거쳤으며 1956년 거라오족의 명칭으로 칭하기로 통일하였습니다. 1983년, 민족식별과 민족의 회복되는 과정을 거쳐 국가의 민족정책과 현이상의 정부비준에 의하여 25만명 이상이 다시 거라오족으로 회복하였습니다. 거라오족은 숭산준령속에서 창업하고 생활을 하며 의식주와 산림이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어 만물이 영리하다는 관념이 생겼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목의 거대한 돌에 경배하여 정월 대보름날과 삼월 초하루에 모두 술과 고기를 바치고 제사를 지내며 자손을 안녕을 빌었습니다. 가뭄과 수해와 병과 충재가 있을 때마다 자선냄비를 걸어 놓고 도사들에게 단을 만들어 법사를 시키고 모든 신들이 재난으로부터 평안을 지키도록 기도하였습니다. 근처 산림에서 가장 크고 굵은 고목은 항상 신목으로 여기고 제사를 지내고 숭배를 합니다. 일단 선정이 되면 그 지역에 대해 봉산을 실시해야 하며 어떤 부적절한 행위도 금지하고 나무 베기와 방목을 금지하는것을 포함하며 현지의 식생 자원을 객관적으로 보호하고 생태 환경을 유지했습니다.

거라오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한장어족에 속합니다. 어음 시스템을 놓고 볼때 묘어에 가까우며 어음, 문법에 있어서 일부는 장(壮), 동어(侗语)와 비슷합니다. 학계의 한 가지 관점은 거라오족을 한장어족 중 하나의 독립어족으로 보는 것이 적당하며 그 명칭을 요어족 또는 거랑오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라오족은 4개의 방언으로 나누어 지는데 보통은 "가오방언"("稿方言"),"하하방언"("哈哈方言"),“아어우방언"("阿欧方言")이라고 부릅니다. 거라오어의 방언간에는 차이가 큽니다. 한 현에서는 보통 몇가지의 거라오족 방언이 병존합니다. 거라오어를 모국어로 하는 거라오족은 최대 6000명을 넘지 않으며 전체 인구의 1.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절대다수의 거라오족은 중국어를 주요한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을 합니다. 소수의 거라오족은 먀오어(苗语), 부이어(布依语) 등도 구사합니다. 거라오족은 민족 문자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한문을 사용합니다.

모든 혼상에는 연회를 베풀어 손님을 접대합니다. 보통 20~30테이블을 준비하며 많을때는 백여 테이블을 준비합니다. 상을 치르는 일은 미리 준비하기 어렵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조문객들도 준비를 하지 못한것에 크게 의식을 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경제가 궁핍하고 자리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1980년대부터 도진자치현 삼교일대에서는 귀빈을 맞이하는 특별의 예의를 "산요타이"("三幺台")라고 합니다. 산요타이는 방언이며 끝났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산요타이는 귀빈에게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며 첫끼는 세번을 먹어야만이 끝이 납니다. 세번에는 다양한 음식을 먹는 전통이 있으며 또한 많은 함의를 갖고 있습니다. 거라오족의 산요타이는 다양한 요리와 식사예절을 갖추고 있으며 거라오족의 독톡한 풍미와 문화적 함의를 잘 반영하여 거라오족들의 열정과 순박함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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